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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뉴스 22-13호] (주)동화엔텍, '국내 최초' Gas Only Engine용 연료공급시스템 선급입회 실증 시험 성료
등록일
2022-11-04
조회수
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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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STX 엔진(창원)에서는 ㈜동화엔텍, STX엔진, 금성GTC, 협성철광, KR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연안선박용 LNG 연료공급모듈 개발 과제"를 4년 동안 수행하여 가스 엔진 실증실험과 성능 평가 인증식까지 마무리하여 개발을 완료하였다. 행사는 PBU(Pressure Build-up Unit) Mode 시험, Engine Load 변화 시 FGSS 연료공급의 안정성 시연 등의 시험평가와 한국선급에서 수여하는 제 3 자 시험 인증 수여식을 시작으로, 다채널 열교환기(Multi-Stream PCHE)에 대한 설계승인(Design Approval) 및 연료공급시스템에 대한 AIP(Approval In Principle) 수여를 함께 진행하였다.

 

㈜동화엔텍은 지난 2021년 10월 국내 최초 LNG 추진 예인선(한국가스해운, 송도호)에 공급한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기존 PBU 방식과의 차별화된 공간 집약적 LNG연료공급 시스템을 적용한 바 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이번 개발품은 동화의 “소형FGSS Ver. II” 로써 연료탱크 가압용 기화기(PBU)와 가압된 LNG를 기화하여 엔진에 공급되는 기화기를 일원화 하고, 이를 하나의 열교환기로 구현하기 위해 PCHE(Printed Circuit Heat Exchanger)로 사용함으로서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한 성과를 얻었다. 이는 선주 요구사항인 연안 선박용 최적 공정 기술 개발을 통해 적재공간 감소 최소화 및 제한적인 공간 활용 극대화 요청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화엔텍의 연료공급시스템 패키지를 STX엔진 가스저장설비시설내 안착을 시작으로 최단기간(약3주)내 한국가스안전공사(KGS) 고압가스 제조시설에 대한 완성검사 필증 및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 공정안전관리심사(PSM) 적정 확인를 성공적으로 수령하였다.

 

㈜동화엔텍의 이번 소형 FGSS는 사업을 다각화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보며 인천가스해운의 Tug FGSS를 시작으로 흥해, 경상대 실습선으로 이어지는 프로젝트 수행 실적들이 쌓이고 있고 전기 추진 방식 적용에 대해서도 열심히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